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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주운전 교통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법률정보 2023. 3. 16. 15:35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위(WE) 노계성 변호사입니다.

     

    오늘은 음주운전 교통사고 처벌 및 대응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과거에는 음주운전의 처벌수위가 높지 않았지만 음주운전 사망사고 등의 사건들이 계속해서 발생하면서 처벌수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음주운전의 경우 혈중알코올농도를 근거하여 형사처벌을 내리는데요. 과거에는 혈중알코올농도 0.05%부터 처벌이 내려졌지만 법이 개정되면서 소주 한잔만 마셔도 나오는 수치인 0.03%부터 처벌이 내려집니다.

     

    또한 음주운전은 고의성이 다분하기에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고 판단하여 선처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즉, 초범이라고 하더라도 실형을 피하기가 쉽지 않으며 재범인 경우에는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운전 교통사고의 경우 도로교통법이 아닌 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아 매우 중한 처벌이 내려지기에 경찰조사부터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만약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규정되어 있는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피해자가 선처를 해준다고 하더라도 형사처벌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음주운전 교통사고 혐의를 받고 있다면 최대한 신속하게 전문변호인을 선임하여 대응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음주운전 교통사고 징역형 피하기 쉽지 않습니다.

     

    음주운전은 도로교통법의 적용을 받고 있기에 단순 음주운전으로 적발될 경우 혈중알코올농도 수치에 따라 처벌수위가 달라집니다.

     

    그러나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1~15년이하의 징역이나 1000~3000만원이하의 벌금형으로 매우 중한 처벌이 내려집니다.

     

    또한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사망에 이른 경우에는 벌금형 처분 없이 최대 무기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으며 최소 3년이상의 징역형이 선고될 정도로 처벌수위가 매우 높습니다.

     

     

     

     

    만약 음주운전 교통사고를 일으키고 나서 사고현장에서 적절한 구호조치를 하지 않고 이탈할 경우 도주치사상죄에 해당되어 처벌이 가중되어 내려집니다.

     

    이처럼 음주운전 교통사고는 처벌수위가 매우 높을뿐더러 다른 교통범죄까지 같이 연루되었다면 징역형을 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첫 번째 조사단계인 경찰조사부터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찰조사는 골든타임이라고 불리며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 형량이 좌우됩니다.

     

    따라서 음주운전 교통사고 혐의를 받고 있다면 경찰조사부터 전문변호인의 조력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음주운전 교통사고 감형받으려면 ‘이것’을 꼭 해야 합니다.

     

    음주운전 교통사고 혐의를 받고 있다면 피해자와의 합의를 시도해야 합니다. 물론 처벌불원의사를 받았다고 해서 무조건 처벌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피해자와의 합의는 대표적인 양형요소에 해당하며, 피해자의 피해회복을 위해 노력했다고 판단하여 감형받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단 음주운전 교통사고와 같이 처벌수위가 매우 높은 범죄는 피해자와의 합의만으로 감형받기가 쉽지 않기에 최대한 자신의 상황에 맞게 감형요소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주운전의 경우 재범률이 매우 높은 범죄에 해당합니다. 그렇기에 다시 음주운전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말로만 주장하는 것이 아닌 금주클리닉, 차량매도증명서 등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혐의를 인정하고 진정성 있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리 법원의 형벌의 목표는 교화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중한 범죄를 저질렀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용서를 구하면 선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외에도 초범인점, 피해자와의 합의 등 대법원양형위원회가 명시한 양형기준표를 참고하여 최대한 수집해야 합니다.

     

    단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전문변호인의 조력을 통해 철저하게 수집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음주운전 교통사고 처벌수위 매우 높을뿐더러 징역형을 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수사초기인 경찰조사부터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건을 해결해 본 전문변호인을 선임하여 전략적으로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성공사례] 특가법위반(위험운전치상) 및 도로교통법위반(음주운전) 사안에서 벌금형을 선고받아 검찰이 항소한 사안에서 검찰의 항소를 기각

    자동차 운전과 관련된 사건, 사고가 많습니다. 이번에 저희 법인이 소송수행한 형사사건을 살펴보면, 의뢰인이 술에 취한 상태로 승용차를 운전하다가 교통사고가 발생한 사안이었습니다.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 11(위험운전치사상) 규정을 살펴보면,음주 또는 약물의 영향으로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서 자동차(원동기장치자전거를 포함한다)를 운전하여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사람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사망에 이르게 한 사람은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본 사안의 경우, 의뢰인이 실형을 받을 위험은 없었지만, 의뢰인이 “사모집합투자기구”의 임원으로 재직 중이었고, 자본시장법 제249조의 15 제1항 2호에서 “사모집합투자기구의 임원은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제5조에 적합한 사람일 것”을 정하고 있고,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제5조에서는 “임원의 자격요건으로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은 금융회사의 임원이 되지 못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본시장법 및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규정에 비추어, 의뢰인이 이 사건 음주운전 사고로 인해 집행유예 이상의 형을 선고받게 될 경우, 의뢰인이 현재 ‘임원’로 재직 중인 ‘사모집행투지기구’에서 더 이상 근무하지 못하게 되어 사직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고, 그로 인해 발생될 회사의 경영상 손해가 발생할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저희 법인은 의뢰인의 변소 내용을 살피고, 사건 발생 당시의 구체적 사실관계를 면밀히 살펴, 아래와 같은 변소 주장을 적극적으로 주장, 입증하였습니다.

     

    * 피고인은 강남경찰서에 출석한 이후, 자신의 잘못을 전부 인정하고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피고인은 본 건 음주운전을 하기 이전에 단 한 차례도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교통사고를 일으킨 적이 없으며, 운전과 관련된 과태료 행정처분(신호위반, 주차위반 등)을 받은 적도 전혀 없으며 아무런 범행 전과가 없습니다[증거기록 순번 2. 22, 23쪽 자동차운전면허대장 참조].

    *피고인은 접촉 사고 발생 직후, 즉시 정차하였고, 피고인 본인의 명함을 건넴과 동시에 당시 피고인의 차량에 동승하였던 피고인의 친구 OOO가 사고 수습을 위해 피고인의 차에서 내려, 피해자와 보험처리와 관련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이 사건 사고로 인한 피해자들의 상해 정도(전치 2주) 및 차량의 파손 정도가 경미합니다.

    *피고인은 사고 발생 3일 후, 피해자들을 찾아가 진심어린 사과의 뜻을 전하고 합의하였으며, 피해자들은 피고인의 입장을 딱하게 여겨 처벌불원 의사가 담긴 탄원서도 작성해주었습니다[증 제2호증의 1, 2 각 참조].

     

    위와 같이 이 사건 사고의 경위와 정도, 피고인에 대한 여러 양형요소들이 충분히 고려되어 제1심 법원은 피고인에게 벌금형을 선고하였고, 특별한 사정 변경이 없었던 상황에서 이러한 제1심의 양형은 항소심에서도 존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런데, 검찰은 항소이유서를 통해 피고인의 차량에 동승한 피고인의 친구가 가명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면서, 기소된 공소사실과 관련이 없는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도주치상)에 이를 정도로 피고인이 자신의 범행을 은폐하고 도주하려 했다는 문제제기를 하면서 피고인에게 보다 중한 형이 선고되어야 한다고 항소이유를 밝히며 다투어 왔습니다.

     

    본 변호인은 검찰의 부당한 주장을 반박하고, 피고인의 친구가 사회생활 관계에서 실명이 아닌 다른 가명을 사용하여 활동한 사정을 적극적으로 주장, 입증하면서, 이 사건 사고발생 경위와 정도, 정상 참작사유 등 상술한 변소 내용을 적극 주장, 입증하여, 당초 선고되었던 피고인에 대한 벌금형이 항소심에서 유지되도록, 검찰의 항소를 기각시킨 성공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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